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6만 명이 돌파하면서 최고 확진자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확진자 급증으로 인해 재택치료를 실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갑자기 늘어난 확진자수와 달라진 코로나19 치료 방법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코로나19 치료를 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달라진 코로나19 재택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재택 치료자 구분
달라진 코로나19 재택치료 방법에서는 재택 치료자를 2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평소 앓고 있던 질환이 있거나 몸상태에 따라서 집중관리군 또는 일반관리군으로 나누어 확진자들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평소에 본인 몸 상태 또는 확진 후 본인의 몸상태를 면밀히 살펴 본 후 재택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집중관리군
1. 60대 이상 확진자
2. 50대 이상의 기저질환자
3. 면역저하자
4. 40대 이상의 먹는 치료제를 처방 받은 자
- 50대 이상 기저질환자 또는 면역저하자의 판단 기준은 먹는 치료제 처방 기준을 따릅니다.
- 집중관리군 환자가 요구 시 일반관리군으로 전환 하여 치료 가능합니다.
이외에 모든 대상은 일반관리군으로 포함되어 재택치료 하시면 됩니다.
코로나19 재택 치료 방법 (일반관리군)
일반관리군은 확진 일 또는 증상 발생 후 7일간 건강관리 + 3일간 자가격리 실시해야 합니다. 증상 발생 후 휴식과 안정을 취하면서 스스로의 건강상태를 면밀히 관찰합니다. 필요시에 동네 병원 또는 의원에서 호흡기 진료 클리닉을 통해 전화 상담 또는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 및 치료 방법
- 치료가 필요하면 동네 병·의원, 호흡기 클리닉,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에서 전화 상담 및 처방이 가능합니다.
- 1일 1회 전화상담 및 처방이 가능합니다.
- 전화 상담을 통해 처방을 받은 경우, 조제된 약은 가족이나 동거인이 수령해야 합니다. 수령이 어려운 경우 약국으로부터 배송을 받습니다.
- 야간 상담 및 처방이 필요하면 24시간 운영하는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에 전화하여 상담과 처방이 가능합니다.
- 응급상황 발생시 119등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불안증세 또는 우울증상이 있는 경우 지역 정신건강 복지센터(1577-0199, 24시간 운영)를 통해 심리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재택 치료 방법 (집중관리군)
집중관리군은 일반관리군 보다 좀 더 면밀히 관찰하면서 집중 관리가 필요합니다. 집중관리군은 재택치료를 위해 발송된 문자(URL) 또는 QR코드를 스캔하여 진료지원 모바일앱을 설치해서 관리가 필요합니다.
- 매일 건강 정보(체온,혈압,맥박 등)를 측정하여 진료지원 앱에 입력해야 합니다.
- 재택치료키트를 받은 경우 체온 및 산소포화도 측정 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주기적인 건강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치료 안내
- 증상 발생 시 재택치료 키트 내에 있는 약물을 복용하여 줍니다.
- 필요시 재택치료 집중관리의료기관의 상담 및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진료가 필요한 경우 외래진료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 응급 상황 발생 시 진료지원 앱 응급전화 또는 재택치료 추진단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먹는 코로나 치료제(팍스로비드)는 의사의 판단 하에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재택 치료자가 대면 진료가 필요한 경우
재택 치료자가 대면 진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재택 치료자는 대면진료가 필요한 경우 외래진료센터에서 검사 및 처치, 수술 단기 입원 등 대면진료가 가능합니다. 확진자 본인이 직접 외래진료센터에 사전 예약을 한 뒤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도보나 개인차량(본인 운전도 가능)을 이용하여 이동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재택 치료자 어디서 치료받을 수 있을까?
재택치료자는 집중관리군과 일반관리군 2가지로 분류되어 치료가 진행됩니다. 그렇다면 각기 어디서 치료를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관리군 | 일반 상담 | 재택치료 행정안내센터, 격리해제일, 재택치료 생활안내 문의 가능 | ||
집중 관리군 | 진료 상담 | 코로나19 전화 상담 병,의원 1일 1회 비대면 전화상담 및 처방 |
이상 반응 발견 시 재택 치료자 단기 외래 진료센터 (대면진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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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택치료 의료 상담센터 기초 의료상담 문의, 필요시 의약품 처방 등 24시간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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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택치료 관리 의료 기관 건강모니터링 (1일 2회) |
재택치료 시 일반 상담은 재택치료 행정안내센터에서, 진료상담은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 및 동네 병, 의원에서 가능합니다.
재택치료 기간 중 배달음식 또는 택배 물품 수령이 가능할까?
재택치료 기간 중에는 자가격리 기간도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에 확진자는 이동에 제한이 생깁니다. 이러한 제한 때문에 배달음식 또는 택배 물품 수령은 가능합니다. 단, 사전결제를 통해 배달원과 접촉을 하지 않아야 하며 배달 물품을 문 앞에 요청하여 본인이 나중에 수령해야 합니다.
재택치료 기간동안 생긴 가정 내 폐기물은 어떻게 할까?
재택치료 기간동안 생긴 가정 내 폐기물은 재택치료 기간 중에는 임의로 배출해서는 안됩니다. 일반쓰레기에 경우 채택 치료가 종료되면 소독을 진행 한 뒤에 종량제 봉투에 다시 담아서 이중 밀봉으로 배출해야 합니다. 음식물쓰레기 또는 재활용품은 소독 후 분리해서 보관한 뒤, 재택치료 종료 후 다시 한번 소독을 한 뒤에 배출해야 합니다.
마무리
오늘은 갑자기 늘어난 확진자로 인해 달라진 코로나19 재택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연이어 코로나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하루 평균 10만명에서 20만 명까지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떤 누구는 가벼운 감기 기운처럼 지나가는 반면 어떤 누구는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까지 가는 위험한 상황이 생기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너무 많은 확진자로 인해 정부에서도 모든 확진자에 대해서 치료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본인의 몸은 본인 스스로 지켜야 하는 상황입니다. 항상 코로나19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것이며 걸리게 됐을 경우, 본인의 몸 상태를 꼼꼼히 확인해 가면서 치료를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모두들 건강 관리 잘하시고 코로나19에 걸리신 분들은 얼른 쾌차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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